성남정병원

성남정병원 성남정병원
메뉴 전체 보기
  • 이전 페이지
  • 건강정보
  • 이전 페이지
게시물 작성 테이블

긴장하면 아픈 배!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2024-06-11




만성 재발성 복통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식사에 의해 악화되고 대변을 보고나면 호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설사나 변비 등 배변 양상의 변화를 보입니다. 또한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Q.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장의 기질적인 이상 없이 복통과 배변 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기능성 위장관 질환입니다.



Q.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안타깝게도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대장의 과도한 운동증가, 자극에 반응하는 대장의 민감도 증가, 정신적인 질환이나 심리적인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위장관 감염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 과민성대장증후군도 유전이 되나요?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의 가족에서 유병률이 높은 것으로 보아 유전적 소인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이와 관련된 유전자가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여러 연구들을 통해 환경적 요인 또한 중요한 부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증상은?

만성 재발성 복통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식사에 의해 악화되고 대변을 보고나면 호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설사나 변비 등 배변 양상의 변화를 보입니다.

또한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Q.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인한 대장암 유발?

서로 발생 기전이 다른 별개의 질환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에서 대장암 발병률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단,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의심되는 환자라도 고령, 암 가족력, 체중감소, 혈변, 빈혈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대장암과 같은 기질적인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Q.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진단방법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일반적인 위장관 검사에서 이상 소견을 보이지 않으므로 임상 증상에 근거하여 진단합니다.


최근 3개월 이상 지속되는 복통 혹은 복부 불편감이 있으면서 배변 후 증상의 호전을 보이고, 변비나 설사 같은 배변 양상의 변화가 동반되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Q. 치료방법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치료는 식이요법, 스트레스 조절 등 생활 습관의 교정과 함께 약물 치료를 병행합니다. 이 질환이 중병이 아니고 충분히 관리해 나갈 수 있다는 의학적 조언으로 환자를 안심시키고 증상의 악화를 가져오는 유발 인자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정신적인 질환의 동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환자 개개인의 증상에 맞추어 적절한 약물을 투여합니다.



Q. 예방 방법은?

과식하지 않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 카페인, 탄산음료를 피하고 맵고 기름진 음식도 가급적이면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충분한 수면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료서비스 닫기
전체 진료과안내 닫기